자유게시판

정신차리자! 이러다 서해안철도 영광군노선 영영 물거품 될수 있다

작성자 : 영광역 작성일 : 2024.11.05 22:15:25 조회수 : 128
?광주, 새만금~목포 서해안선 신설에 총력

“연말 용역 결과 ‘5차 철도망’ 반영”

국회·국토부 등 설득 작업 본격화

전북 새만금~광주 송정역~전남 목포를 잇는 국토 서해안선 신설 여부가 연말쯤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알려지면서 광주시를 비롯한 관련 지자체들이 국회와 국토교통부 등 설득에 올인하고 있다. 현재 추가검토 단계인 서해안선 신설사업이 오는 2026년부터 2035년까지 10년 단위로 수립되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확정·반영되지 않을 경우 사업이 장기 표류할 가능성도 있어서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새만금과 광주 송정역을 거쳐 목포를 잇는 단선 전철(가칭 광주서해안선) 건설 여부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국토부가 의뢰한 한국교통연구원 용역결과가 연말쯤 발표될 예정이다.

광주서해안선 건설사업은 경기 고양을 시작으로 충남 홍성과 신창, 대야를 거쳐 전북 새만금에서 중단된 서해안선을 광주 송정역을 거쳐 전남 목포까지 잇기 위한 것이다. 새만금~목포 구간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서는 추가 검토사업으로 선정됐을 뿐이다. 국토부는 이 용역자료를 토대로 내년 7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광주서해안선반영 여부를 결정·고시한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국회와 국토부, 한국교통연구원에 대한 접촉과 설득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광주시는 특히 제5차 철도망구축계획에서 서해안선 신설구간의 시점과 종점이 결정되면, 전북도 및 전남도와 협의해 광주 송정역이 경유지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광주 미래차산업단지와 함께 광주·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광주·부산을 잇는 경전선과 연결될 수 있어서다.

광주시 관계자는 “서해안선이 목포까지 이어지면 국가 균형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송정역이 신설 노선에 추가되면 국토 서해안권의 인적·물적교류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서울신문)

출처 : https://v.daum.net/v/20241105050241386

 

→ 철도를 군산-부안-고부-줄포-영광-광주로 해야 한다. 방심하다간 영광군이 철도가 없는 지역으로 고착화되기 우려 아닐수 없기 때문이다. 큰일이 아닐수 없다

 

달빛철도도 영광군 백수읍으로 어떻게든 연장시켜야 한다.

?

    이게시물에 대한 댓글 한마디

    닉네임 : 패스워드 :

    댓글등록

    총 댓글 갯수 : 0개